새소식

Go' Railroad/Story & Today

[Memory in Train travel] 군자차량기지편

  • -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군입니다.

Memory in Train travel 시리즈,

오늘 그 세번째 시간에는 서울메트로 1호선과 2호선의 검수를 담당하고있는 군자차량기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 그리고 오늘올려지는 군자차량기지 중검수내부 등의 경우 서울메트로 자체적인 보안시설모든 사진들은 인솔자(담당자)분께 허락받은 부분으로서 무단배포등의 사용을 일체 금합니다.

시작할까요 말까요??ㅋㅋ

스토리 시작하겠습니다!ㅎㅎ





저멀리서 보이는 큼지막한 서울메트로 로고와 그 밑에 있는 '군자차량기지'...(이제야 군자차량기지에 온걸 실감이..)

왜냐하면.. 군자차량기지를 오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좁은 골목을 걷고 걸어 다왔구나~ 하고 계단을 올라갔더니.. 위의 사진처럼 건물만 보이고 그 밑엔 하천이었다죠.ㅋㅋ (당황..)


뭐, 이런저런 애기는 다 좋게 끝난거니까~ 생략하겠습니당!

 

군자차량기지는 서울메트로(구 서울지하철공사)소속의 차량사업소로 1호선(코레일 제외), 2호선 (일부)차량을 검수하는 곳으로 군자차량기지는 모든기지에서 하는 경검수 외에도 중검수를 할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되있어 모든 열차의 분해,조립등이 가능한 기지입니다.


군자차량기지에서 먼저 관리동 2층에서 인솔자(담당자)분과 만남을 가지고 간단한 동영상 시청뒤 약간의 이야기뒤 1층으로 내려와 본격적인 견학이 시작되었습니다.

서울메트로에서 안보여준다는 중검수 시설을 보여준 이유!!

관리동 1층에 바로 중검수시설 통로가 있더라구요.ㅋㅋ 나가기 보다는 견학을 좀 더 알차게 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오늘 중검수시설에는 1호선의 3VF(VVVF)인버터차량의 1*05열차가 중검수중이었습니다.

자~ 인버터차량에 거의없단 초저항칸도 보게 되네요.ㅎㅎ


아! 여기서 노란색으로 페인트칠되있는거 보이시죠?

저건 페인트부분이 뜯기거나, 색이 없는 곳을 다시 다른색으로 발라준 뒤,

원색으로 페인트칠 해준다고 하네요.ㅎㅎ (로고도 없앤거보니 조만간 꺠끗한 로고 보겠네요.ㅋㅋ)

저번에 고덕차량기지 보신분들이라면 잘 아실 이 기계! 바로 거중기인데요,

서울메트로열차들은 대형전동차다보니 고덕차량기지편에서 나온 중형전동차거중기에 비하면 큰 편이죠?ㅎㅎ

(고덕차량기지편 못보셨다면 클릭해주세요!ㅋㅋ)

더군다나 군자차량기지는 한번에 열차가 2편성정도 넣을 수 있는 공간이라 거중기도 2대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Ps.여기서... 저 거중기는 어떻게 타는거에요? 하고 제 동행인분중 한분꼐서 물어보셨는데

'저 끝쪽에 계단이 있는데 그거 올라타서 위에 쭉 올라타서 타는거야'라는 말씀을 쉽게 말하셔서 쇼크였다죠.허허

(위에 보시면 기둥이 군데군데 있는데 거길 타고 가신다니..)

자~ 미리 찍어논 임시검사고 모습입니다만, 중검수고 옆에 임시검사고가 있답니다. 한번 실내를 보실 까요??

실내에는 긴급보수중인 2호선의 2*77편성열차가 유치중이었습니다.

좀 흐리지만 측면사진입니다.ㅎㅎ

자, 제가 흐린사진들은 원래 잘안보여드리지만 이건 흐려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여기서 한게는 표출기가 3칸, 한개는 2칸이죠?

그 이유는 바로 교류인 AC와 직류인 DC에 비밀이 있습니다.

군자차량기지는 위에 나와있듯 1호선과 2호선열차를 검수한다고 하였습니다.

1호선은 AC,DC 직교류기를 사용하는 반면, 2호선의 경우에는 DC의 직류만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전류다보니 군자차량기지 내에는 전차선이 직류와 교류가 모두 사용되는 독특한 기지중 하나랍니다.ㅎㅎ

임시검사고를 빠져나오기전 한번 다시 찍어봤습니다.히히~

자, 이쪽은 다른기지처럼 경검수를 목적으로 하는 경검수고입니다.

경검수고에 마침 1호선을 운행하는 2종류의 열차가 있어서 찍어보았습니다.ㅎㅎ

자, 검수고시설은 이렇게 간단하게 보고나서 인솔자(담당자)분이 여기서 바뀌더라구요?(다른기지에선 보지 못했던 신선한 일이네요.ㅎㅎ)

저와 저의 동행인분들은 2호선의 신형전동열차를 탑승하기로 하고 탑승하였습니다.

 

참 넓은 것도 같죠?ㅎㅎ

이 열차는 열차가 운행을 안하면 모든 전동열차 객실통로에 있는 자동문이 자동으로 열리는 구조라서 이렇게 차량기지에서만 보실 수 있는 2호선의 전량샷입니다.ㅎㅎ


자~ 여기서 인솔자(담당자)분과 간단한 안전체험을 하기로 합니다.

대상자는요?? 저네요.ㅋㅋㅋㅋㅋ

저는 제 얼굴... 뭐 모자이크 해야하나요?ㅋㅋ 저는 모자이크 안합니다.ㅋㅋ(귀차니즘+제 얼굴이 잘생.. 에취!)

 

2호선 신형열차는 이런식의 기관실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건 ATO장치를 사용할떄가 보면 되는 건데요,

ATO장치는 Automatic Train Operation이라는 약자의 장치로 쉽게 말하면 자동운전장치인데요,

이 장치는 거의 비나 눈이 올때를 제외한 화창한 날씨에만 거의 사용되는데요, 현재 2호선 신형전동차의 경우 ATO장치가 전열차에 있어 해당열차 종착역 번호를 위에 표에 맞게 해당기계에 번호를 치면 열차가 자동으로 기관사의 조종없이 운전이 가능한 장치입니다.

*단. 기관사 조종은 열차 문작동은 제외입니다*

모자이크를 싫어하는 제가 한번 동행인꼐 찍어달라해서 찍힌 사진입니다만..ㅋ

잘 찍혔네요.훗~

3VF(VVVF)인버터열차와 저항열차의 만남이네요.ㅎㅎ


저는 광폭형 GEC열차가 참 좋더라구요?ㅎㅎ(근데 3호선열차들은 왜이리 조기 퇴역한건지... 2호선은 썡쌩하던데..;;)

Ps.저 견학날에 광폭형 GEC열차는 비상문이 없는 줄알았는데 저 중간에 있는게 비상문인줄 전혀 모르고 있던 1인..;;;

오... 갓 수선한 차량인지 아니면 새차한 차량인진 몰라도 참 깨끗하네요???

저희가 탔던 열차입니다.ㅎㅎ

 

 

음.. 이렇게만 찍어봐도 운치있네요.ㅎㅎ

열차가 잠시 정차해있는동안 잠시나마 한컷 찍어봅니다.ㅎㅎ

 

열차가 출발하자 찍었는데... 마치 도로위를 걷는줄 알았네요.ㅋㅋ

 

처음엔 이 공고문보고 음.. 공사?? 무슨공사? 했었습니다.


근데 보니까 군자차량기지에 검수고2개선과 건물증축을 한다고하네요.

위 오른쪽 사진보면 알듯 공사 2년째인데도 저정도로 커졌는데 1년뒤면 어떻게 지어졌을지 궁금해지네요.(마치 모양이 기흥역같단 생각은 저뿐인가요..?)

자, 이 검수고 공장인것같은 기분을 방불케하는데요, 이 검수고가 바로 경검수하는 경검수고입니다.

마침 열차가 경검수고쪽으로 진입하네요.ㅎㅎ

경검수는 매일 확인하는 일일검사, 1달에 한번씩 대청소할때 하는 월별검사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열차 세척고를 보고 글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군자차량기지는 모든 차량기지와 같게 먼저 인터넷으로 견학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군자차량기지는 서울메트로의 기지로 서울메트로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별도의 견학신청후, 견학 1,2일전 서울메트로 군자차량기지에서는 거의 전화를 안드리니 승인완료가 되신분들이라면 그냥 가시면 되구요, 정 걱정되면 군자차량기지 전화번호로 전화해주시면됩니다.

첫번째 방법 :: 2호선 용답역 1번출구에서 나오신후, 위 지도 화살표와 같이 약10여분동안 걸어오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 :: 5호선 장한평역 7,8번출구에서 나오신후, 위 지도 화살표와 같이 약15여분동안 걸어오시면 됩니다.


*고군은 차량기지 견학시 대중교통이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결정짓고 싶다면 과거를 공부해라', 바로 공자가 말한 내용인데요,

이 내용을 제가 말하는 이유는 저도 사실 철도쪽에 나중에 진로를 할 생각이 있는 만큼, 저와 비슷한 사람들이 저 위의 글을 읽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명언 적어보았습니다.(왜냐하면 제가 지금 공부를..에취!)


오늘 군자차량기지에 소개해드린 점은 아무래도 장비소개등은 없어서 차량기지 소개와는 약간의 거리가 있지 않았나 싶어 아쉬움이 남고 또 보시는 독자분들꼐 죄송스럽단 생각이 듭니다.


오늘 차량기지견학에 힘써주신 인솔자(담당자)분꼐 감사하단 말씀드리며,


고군의 Memory in Train travel 3편, 군자차량기지편

여기서 마치도록하겠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