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o' Railroad/Station

[Information in Station] 춘천역편

  • -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군입니다.

고군의 역으로 시즌2가 끝나면서 새로운 역사정보를 제공해줄 게시판! Information In Station,

오늘 그 두번째 역사는 닭갈비로도 유명한 지역에 위치한 춘천역입니다.



경춘선 (ITX-청춘 정차역)

관할기관::코레일(한국철도공사) / 역번호::P140 / 승강장 구조::2면4선(쌍섬식) / 개업일::2010년12월21일



경춘선의 마지막역인 춘천역, 마지막역이라도 춘천역은 관광객들과 춘천시민들의 발로 북적거리는데요,

춘천역은 2010년12월21일에 경춘선 전철화사업(상봉역~춘천역)으로 재개통된 역으로, 전철화가 되기 전에는 1939년7월25일에 개통되어 1958년 현 역사 이전의 구 역사가 완공되어 2005년10월1일에 아까 언급한 전철화사업으로 인해 영업이 중단되어 당시에는 남춘천역이 임시 종착역이었습니다.

춘천역은 원래 급행열차와 완행열차가 다니던 역이었습니다만, 2012년2월에 ITX-청춘이 개통됨과 동시 급행열차가 없어져 당시 춘천시민들이 반발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코레일은 기존요금을 할인하는 등의 노력으로 현재는 반발은 없는 것 같습니다.

춘천역은 상봉역이나 광운대역에서 각각 출발하여 춘천역으로 종착하는 경춘선 일반열차와, 용산역이나 청량리역에서 각각 출발하여 춘천역으로 종착하는 ITX-청춘열차가 있으며, ITX-청춘열차를 이용하실 고객은 여행하시기 전에 미리 각 열차의 정차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춘천역은 2면4선의 쌍섬식승강장의 구조로 운영중이며, 안쪽 2,3번선은 ITX-청춘열차가, 1,4번선은 경춘선 일반열차가 주로 시/종착합니다.

춘천역의 승하차량은 2012년3월기준으로 6939명으로 경춘선에서는 7번쨰로 승차량이 많은 역으로 집계가 되었습니다.

춘천역의 경우에는 남춘천역과는 달리 주변에 아무 것도 없고 오직 버스로만 이동이 가능한 역이라서 남춘천역에 비하면 승하차량이 적게 나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춘천역은 현재 종착역이지만 약 몇년후면 중간역이 되는데, 춘천~속초간 복선전철화사업이 현재 실행중에 있기 떄문이다, 만약 이 사업이 완공이 된다면 경춘선 일반열차는 모르겠지만 ITX-청춘의 경우에는 180km/h까지 달릴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저 복선화가 되면 경춘선 일반열차는 운행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열차 성능에도 그렇지만 청춘을 유도하겠죠..허허)

위 사진이 바로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춘천~속초간 복선전철화사업 구상도입니다.

(위 사진의 출처는 미래철도db (http://www.frdb.wo.to) 입니다.)

역사 근처에는 닭갈비를 판매하는 음식점 1곳말고는 딱히 근방 100m내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아직 개통한지 2년이 지났지만, 그 주변은 개발이 안되어 허허벌판이기 떄문인데요, 춘천역에서 시내를 들어가실 분들은 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빠르나, 버스의 배차가 조금 길기 떄문에 남춘천역에서 접근하시는 방법도 하나의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춘선(상봉,광운대방면)

상봉행 첫차) 오전5시5분 막차) 오후10시45분

광운대행 첫차) 오후6시55분 막차) 오후10시45분

평내호평행 막차) 오후11시25분


*본 시간표는 평일 기준 시간표입니다*

2010년12월20일, 경춘선 복선전철화 개통 전 날, 기억하시는지요?

춘천역에서는 개통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었지만, 임시 종착역이었던 남춘천역에서는 신역사곁을 떠나는 구 역사에 마지막 무궁화호가 운행했던 날이었습니다.

약5년 여동안 춘천역은 복선전철화사업으로 인해 잠시 영업중단을 하였습니다만,

2014년 현재, 춘천역은 춘천시민과 춘천을 찾는 많은 관광객들의 주 명소역이 되었다는 것에 춘천역이 예전처럼 다시 살아나지 않고 있나 싶습니다.





고군의 Information in Station 춘천역편,

여기서 마치도록하겠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