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o' Railroad/Station

[Information in Station] 군포역편

  • -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군입니다.

고군의 역으로 시즌2가 끝나면서 새로운 역사정보를 제공해줄 게시판! Information In Station,

오늘 그 네번째 역사는 한적한 동네에 위치한 군포역입니다.



1호선 (서울역급행 정차역)

관할기관::코레일(한국철도공사) / 역번호::P150 / 승강장 구조::2면4선(쌍섬식) / 개업일::1905년1월1일

군포역은 1900년대에 세워진 역이라 당시 세워졌을 때에는 시흥군 남면 군포리로 시흥군에 소속되어있었습니다만,

현재는 경기도 군포시로 1호선의 유일한 역이었습니다만,

2009년 당정역이 신설되고 군포역에 부역명으로 있었던 한세대역을 당정역에게 물려주게 되었습니다.

군포역은 1호선의 경부선의 다른역과 다를게 없이 2면2선의 쌍섬식구조로 신창방면 승강장 끝으로 가면 군포역이 1990년대까지 통일호가 정차하기 위해 있던 플랫폼이 그대로 있습니다.

군포역은 완행과 급행이 각각 운행합니다만, 그 중에서 급행은 우리가 흔히 1호선에서 생각하는 천안급행, 용산급행은 운행하지 않습니다.

왜냐구요?

군포역의 경우에는 출,퇴근시간대인 러시아워타임때만 잠깐 사람이 많아지는 역이기에 평시에는 위 사진과 같이 한적해지기 떄문에 구지 급행이 정차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죠.

그래서 군포역의 경우에는 출,퇴근시간대에 맞게 운영되는 서울역급행과 천안초록급행이 운영중입니다.

서울역급행과 천안초록급행은 안양역과 같은 구조로 일반기차선로에 정차하며, 그 시간대에만 잠시 철선이 열리게 된답니다.


자세한 급행정보는 고군이 현재 연제중인 빠른급행으로에 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 http://gogoontrafficblog.tistory.com/66)

군포역은 2000년 기준 7828명의 승하차량을 보여주다가 2000년대들어서 승하차량이 급증하는 추세를 보여 2003년 11639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특히 2009년까지만해도 10302명의 승하차량이 유지되었으나, 2009년~10년 당정역의 개통여파로 군포역과 당정역의 승객분산으로 2010년에는 7567명으로 승객이 급감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군포역 근처는... 정말 아무것도 없습니다.

정말 한적하죠.ㅋ

근데 이 모습이 2007년, 2009년, 2014년 현재까지 같은 모습을 유지하고 또한 그때동안 바뀐 모습이 없단 거죠..


여담으로 필자인 제가 군포역근처에 임시로 거주하고 있을 당시 매일 오던 역이라선지 뭔가 정감은 가나, 정말 바뀐게 없네요..ㅎㅎ

1호선(용산,서울역,청량리,광운대방면)

광운대행 첫차) 오전5시26분 막차) 오후10시57분

청량리행 첫차) 오전6시29분 막차) 오후11시08분

구로행 첫차) 오전8시53분 막차) 다음날 오전00시04분

동묘앞행 첫차) 오전8시58분 막차) 오후11시34분

서울역급행 첫차) 오전6시48분 막차) 오전8시36분


1호선(서동탄,천안,신창방면)

신창행 첫차) 오전5시26분 막차) 오후10시53분

천안행 첫차) 오전5시58분 막차) 오후11시12분

서동탄행 첫차) 오전6시6분 막차) 오후11시47분

병점행 첫차) 오전8시58분 막차) 다음날 오전00시8분

천안급행 첫차) 오전7시48분 막차) 오후8시14분


*서울역급행과 천안급행은 고군의 빠른급행으로를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 http://gogoontrafficblog.tistory.com/66)


*본 시간표는 평일 기준 시간표입니다*

군포역은 주변에 주택단지가 많고 특히 주변에 공장이 많아선지 승객량이 많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주택단지에 있는 분들은 생계를 위해, 공장도 그 생계를 위한 분들이 일하러 가는 일터일 뿐이었습니다.

그 일터를 가기위해 군포역은 출,퇴근시간대에만 반짝 사람이 많아지는 마법의 역같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 군포역에 승객이 원래부터 1호선의 다른역에 비하면 별로 없는 수준인데 당정역이 구지 1km근방에 신설이 되었는진 이해가 약간 안가는 부분입니다만, 이미 신설된 역이니 앞으로의 숙제는 버스와 지하철의 연계가 잘 안되는 군포역의 도로여건상 어떻게 잘 연계를 최대한 하느냐가 관건 일 듯 싶습니다.


고군의 Information in Station 군포역편,

여기서 마치도록하겠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