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군입니다.
오늘, 7월16일부터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도로를 경유하는 직행,광역버스노선에 대해 오늘부터 법으로 입석금지가 시행됬는데요,
하지만 이번 입석금지가 시행되면서 국토교통부가 혼잡노선등에 대해서는 버스를 증차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에 반해 실제 증차된 버스는 한노선에 거의 평균 4~5대꼴정도로 나타났는데, 과연 4,5대로 입석하는 사람들을 매궜을까요..?
일단 이 내용에 대해서는 추후 고군이 따로 게시물로 심층적으로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입석금지로 된 노선! 과연 무슨노선이 있는지 먼저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서울시
서울특별시 |
노선명 |
현재 운행대수 |
증차 대수 |
증차 방안 |
비고사항 |
9401 |
39대 |
14대 |
노선 조정 |
9401B번 폐선으로 14대 증차 |
9404 |
25대 |
3대 |
예비차량 투입 |
|
9711 |
21번 |
8대 |
기존 노선 운행대수 조정 |
타 노선 감차운행 |
9408 |
22대 |
2대 |
예비차량 투입 |
기존 분당~내곡간 일반도로 운행 |
9707 | 26대 | 2대 | 예비차량 투입 | 기존 강변북로에서 일반도로 운행 |
인천광역시 | 노선번호 | 현재 운행대수 | 증차 대수 | 증차 방안 | 비고 사항 |
1200번 |
5대 |
1대 |
전세버스 투입운행 |
|
1300번 |
12대 |
1대 |
전세버스 투입운행 |
|
1400번 |
8대 |
3대 |
전세버스 투입운행 |
|
1500번 |
12대 |
4대 |
전세버스 투입운행 |
|
2500번 |
5대 |
2대 |
전세버스 투입운행 |
|
|
0대 |
3대 |
M버스 운행 |
인천 서구~합정간 운행 |
9500번 |
10대 |
4대 |
전세버스 투입운행 |
|
9501번 |
11대 |
3대 |
전세버스 투입운행 |
|
9802번 |
7대 |
2대 |
전세버스 투입운행 |
|
9300번 |
10대 |
4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1301번 |
9대 |
3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9100번 |
16대 |
5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경기도 |
노선번호 |
현재 운행대수 |
증차 대수 |
증차 방안 |
비고사항 |
8101번 |
0대 |
18대 |
노선 간 운행 조정 |
8131번(성남~강남), 1121번(성남~강남) 폐선 |
5002번 |
14대 |
1대 |
노선 간 운행 조정 |
5001-1번 1대 감차 |
5003번 |
17대 |
1대 |
노선 간 운행 조정 |
5001번 1대 감차 |
1311번 |
8대 |
2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5006번 |
8대 |
1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1560번 |
11대 |
5대 |
노선 간 운행 조정 |
8101번(14대) 폐선 1005번 1대 감축 |
8201번 |
16대 |
7대 |
1151번 |
12대 |
5대 |
잠정 전세버스(2대), 자체증차(3대) 투입운행 |
5300번 |
12대 |
3대 |
잠정 전세버스(2대), 자체증차(3대) 투입운행 |
5300-1번(화성~강남) 폐선 |
3200번 |
8대 |
2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3100번(안산) |
6대 |
1대 |
잠점 전세버스 투입운행 |
|
3101번 |
6대 |
1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3100번(포천) |
22대 |
3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9003번 |
10대 |
1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9007번 |
8대 |
6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기존 : 남산3호터널->반포대교->반포IC 변경 : 반포IC->반포대교->남산3호터널 |
9300번 |
11대 |
3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5000번 |
17대 |
1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5005번 |
16대 |
2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1150번 |
11대 |
2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5007번 |
7대 |
1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기존 : 남산3호터널->반포대교->반포IC 변경 : 반포IC->반포대교->남산3호터널 |
8100번 |
20대 |
5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8600번 |
11대 |
3대 |
노선 간 운행 조정 |
3100번(김포~신촌) 폐선 |
8601번 |
7대 |
3대 |
노선 간 운행 조정 |
1000번(남양주) |
8대 |
3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1200번(남양주) |
9대 |
2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1670번 |
11대 |
3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8002번 |
16대 |
9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8012번 |
12대 |
9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1007번 |
15대 |
3대 |
기존 노선 간 운행 대수 조정 |
1007-1번(용인~잠실) 3대 감차 |
1115-6번 |
9대 |
1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1650번 |
22대 |
3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1500-2번 |
25대 |
2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1112번 |
10대 |
3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5600번 |
13대 |
1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5700번 |
3대 |
5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1113-1번 |
32대 |
1대 |
기존 노선 간 운행 대수 조정 |
1113번(용인~강변) 1대 감차 |
1082번 |
28대 |
1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1500번 |
18대 |
1대 |
잠정 전세버스 투입운행 |
|
9000-1번 |
0대 |
7대 |
노선 신설 운행 |
9000번(파주~영등포) 폐선 |
9030-1번 |
0대 |
7대 |
노선 신설 운행 |
|
8000번 |
15대 |
0대 |
노선 경로 변경 운행 |
한강로 운행을 일반도로로 운행 |
200-1번 |
0대 |
7대 |
노선 신설 운행 |
|
2200-1번 |
0대 |
7대 |
노선 신설 운행 |
2200번(파주~합정역) 5대 감차 |
3200번 |
13대 |
0대 |
노선 경로 변경 운행 |
동부간선도로 운행을 일반도로 운행 |
9607번 |
6대 |
6대 |
노선 간 운행 조정 |
9407번(성남~강남) 폐선 |
오늘부터 시행되는 입석 금지 제도는 제 생각엔 광역버스를 이번기회에 입석금지제도에 맞춰 대개정을 하는 것도 같네요...
하지만, 오늘 입석금지제도로 인해 출퇴근을 하는 많은 이들은 엄청난 불편을 앓았다고 하는데, 이런 현상은 앞으로 계속 될 것같아 걱정도 됩니다.
일단 입석 금지제도가 시행되었다고 해도 일부 노선에 대해서는 1달동안 시범운영형식으로 운영되며, 입석이 일부 허용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군은 국토교통부에게 한가지 의문점이 듭니다.
우리나라가 세월호 사건등으로 안전불감증이 있는 계기로 이번 광역버스 입석금지제도를 시행한 것 같습니다만,
입석금지제도를 운영한다고 해서 사상자가 덜나고 하는건 있습니다만,
제가 국토부장관이라면 입석금지제도를 시행하기 전에 승객들의 안전밸트를 착용하는 습관부터 길르고, 어떻게 하면 승객을 효율적으로 운행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할 것같습니다.
물론 2층버스도입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 추진도입은 입석금지제도 시행 이전에 완료를 했어야 하는 문제가 아니었을까 합니다. 아니면 전세버스투입을 경기도나 지자체등에서 아니면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최소한 돈내고 이용하는 승객들의 불편은 없었어야 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돈내고 이용하는 시민들, 비싸지는 광역버스, 전세버스 허덕이는 운영회사, 알바없는듯 명령만 하는듯한 국토부...
국토부가 이 문제는 빨리 적극적으로 해결했으면 하는 문제인 것같습니다.
고군의 NEWS,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