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행의 선행통과를 위해 대피선이 각각 설치된 역으로 현재 급행열차와 DMZ-Train열차를 위해 선행대기하는 목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3호선 대곡역의 경우 역구조가 2면2선의 상대식 구조로 개통 당시엔 교외선이 환승이 가능했지만 개통한지 약8여년뒤 영업이 중단된 후 약5년여동안은 승객량이 급감하여 이만저만이 아니었던 역이지만, 당시 경의선의 복선전철화로 다시 일어서서 현재 교외선시절의 승객량을 비슷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곡역은 아래 사진과 같이 사실상 주변에 아무런 곳이 없기 떄문에
개통한지 15여년이 훌쩍 넘었지만 아직까지도 대곡역은 대부분의 승객이 환승하는 목적으로 이용하기위해 승하차하는데요,
승하차량 통계치를 보면 당시 경의선의 개통 전인 2000년 기준 766명 개통직전이라도 882명이었지만,
개통직후인 2009년 914명으로 비슷했으나, 점점 상승세를 보여 2013년 기준 1179명 최종적으로 200여명이 늘어난 상태이지만,
지난 3호선의 승객률 증가등인 점을 보면 승하차량은 결국 모두 환승객으로 대부분 빠져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경의선과 중앙선의 직결로 경의중앙선이 되면서 환승하는 목적으로 이용하는 승하차량이 더 많아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의중앙선과 3호선의 환승역인 대곡역은 경의중앙선이 개통전, 그리 많은 승객이 이용하지 않았으나, 역 규모는 그에 비해 크다고 볼 수있는데요,
이는 대곡역이 당시 교외선을 운행하고 있었으며 특히 대곡역은 일산승무사업소가 있어 큰 규모의 역사로 지어지지 않았을까 추측해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대곡역에서 한가지 단점이 있다고 하면 바로 대부분 이용하는 승객들이 환승하는 승객들인데,
3호선과 경의중앙선을 환승하기 위한 통로가 너무 지나치게 길다보니
배차가 15~20분이상 되는 경의중앙선의 경우 까딱 잘못하면...
열차를 놓치는 일이 다반사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2004년 교외선의 영업중단 이후 약 1여년동안 방치되었던 3호선 대합실내에 있던 교외선과의 환승통로를 폐쇄한 이후 경의중앙선의 환승통로를 추가하였는데
현재 교외선의 환승통로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또한 교외선이 영업정지된 이후로 2008년엔 대곡역~대정역간의 선로가 이설됨에 따라 승강장이 철거되어 승강장역시 터만 남았다고 합니다.
3호선
(대화 방면)
첫차) 대화행 오전 05시19분
막차) 대화행 다음날 오전 00시47분
(오금·수서·고속터미널방면)
첫차) 오금행 오전 05시29분
막차) 삼송행 다음날 오전 00시49분
(대화 방면)
대화행 첫차) 오전05시19분 막차) 다음날 오전00시47분
(오금·수서·고속터미널방면)
오금행 첫차) 오전05시29분 막차) 오후11시08분
수서행 첫차) 오전07시08분 막차) 오후11시35분
삼송행 첫차) 오전08시43분 막차) 다음날 오전00시49분
도곡행 막차) 오후11시53분
약수행 막차) 다음날 오전00시16분
경의중앙선
(문산·파주·일산방면)
첫차) 문산행 오전 05시52분
막차) 문산행 다음날 오전 00시04분
급행 첫차) 문산급행 오전 08시11분
급행 막차) 문산급행 오전 09시15분
(용문·덕소·왕십리·공덕방면)
첫차) 용문행 오전 05시38분 / 서울역행 오전 05시45분
막차) 청량리행 오후 11시41분 / 서울역행 오후 11시03분
급행 첫차) 팔당급행 오전 07시00분 / 서울역급행 오전 07시18분
급행 막차) 용문급행 오후 09시03분
(문산·파주·일산방면)
문산행 첫차) 오전05시52분 막차) 다음날 오전00시04분
문산급행 오전 출근시간대 (08:11 / 08:46), 오후 퇴근시간대 (06:50 / 07:32 / 07:52 / 09:15) (일 6회 운행)
일산행 첫차) 오전07시16분 막차) 오후09시36분
(용문·덕소·왕십리·공덕방면)
용문행 첫차) 오전05시38분 막차) 오후10시43분
덕소행 첫차) 오전06시00분 막차) 오후11시12분
서울역행 첫차) 오전05시45분 막차) 오후11시03분
청량리행 첫차) 오전08시07분 막차) 오후11시41분
팔당급행 오전 출근시간대 07시00분 (일 1회 운행)
서울역급행 오전 출근시간대 (07:18 / 08:23) (일 2회 운행)
용산급행 오전 출근시간대 07시28분 (일 1회 운행)
덕소급행 오전 출근시간대 07시49분 (일 1회 운행)
용문급행 오후 퇴근시간대 (06:26 / 07:01 / 09:03) (일 3회 운행)
*본 시간표는 2015.01.05기준 평일 시간표입니다*
*2014년12월27일부터 경의중앙선이 직결함에 따라 모든 서울역행(급행포함)열차는 4량편성으로 운행되오니 탑승 시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1번출구 :: 능곡초등학교, 대림아파트
2번출구 :: 서울, 화정방면 버스정류장
3번출구 :: 백석역 방면
4번출구 :: 일산방면 버스정류장
5번출구 :: 대곡초등학교, 한국수자원공사
대곡역은 현재 앞으로 경기도에서 추진중인 GTX의 노선에 포함되는 역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추진중인 GTX가 지지부지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