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o' Railroad/Station

환승역으로 자리매김한 역중 하나!, 3호선,경의중앙선 대곡역편

  • -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군입니다.

오늘은 고군의 소개할 여덜번째 역사는 환승역으로 자리매김한 역이라 할 수 있는!

3호선과 경의중앙선의 환승이 가능한 대곡역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3호선

역번호::314

개업일::1996년01월30일

승강장 구조::2면2선(상대식)

소재지::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주로 107번길 71-81

관할기관::코레일(한국철도공사)


경의중앙선 (팔당,서울역,용산,덕소,용문,문산 급행 정차역)

역번호::K322

개업일::1996년01월30일

승강장 구조::2면4선(쌍섬식)

소재지::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주로 107번길 71-81

관할기관::코레일(한국철도공사)


오늘 소개할 대곡역은 3호선과 경의중앙선의 환승역으로,

대곡역의 이름은 대장동과 내곡동의 경계지역에 있었는데, 한때 역명결정에 논란이 많았는데,

결국 대장동의 대, 내곡동의 곡을 따서 대곡역이 되었다고 합니다.


경의중앙선의 경우 당시 경의선의 복선전철화로 개통과 동시에 개통된 역 중 하나로,

역 구조는 2면2선의 상대식 구조로,

급행의 선행통과를 위해 대피선이 각각 설치된 역으로 현재 급행열차와 DMZ-Train열차를 위해 선행대기하는 목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3호선 대곡역의 경우 역구조가 2면2선의 상대식 구조로 개통 당시엔 교외선이 환승이 가능했지만 개통한지 약8여년뒤 영업이 중단된 후 약5년여동안은 승객량이 급감하여 이만저만이 아니었던 역이지만, 당시 경의선의 복선전철화로 다시 일어서서 현재 교외선시절의 승객량을 비슷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곡역은 아래 사진과 같이 사실상 주변에 아무런 곳이 없기 떄문에

개통한지 15여년이 훌쩍 넘었지만 아직까지도 대곡역은 대부분의 승객이 환승하는 목적으로 이용하기위해 승하차하는데요,

승하차량 통계치를 보면 당시 경의선의 개통 전인 2000년 기준 766명 개통직전이라도 882명이었지만,

개통직후인 2009년 914명으로 비슷했으나, 점점 상승세를 보여 2013년 기준 1179명 최종적으로 200여명이 늘어난 상태이지만,

지난 3호선의 승객률 증가등인 점을 보면 승하차량은 결국 모두 환승객으로 대부분 빠져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경의선과 중앙선의 직결로 경의중앙선이 되면서 환승하는 목적으로 이용하는 승하차량이 더 많아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의중앙선과 3호선의 환승역인 대곡역은 경의중앙선이 개통전, 그리 많은 승객이 이용하지 않았으나, 역 규모는 그에 비해 크다고 볼 수있는데요,

이는 대곡역이 당시 교외선을 운행하고 있었으며 특히 대곡역은 일산승무사업소가 있어 큰 규모의 역사로 지어지지 않았을까 추측해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대곡역에서 한가지 단점이 있다고 하면 바로 대부분 이용하는 승객들이 환승하는 승객들인데,

3호선과 경의중앙선을 환승하기 위한 통로가 너무 지나치게 길다보니

배차가 15~20분이상 되는 경의중앙선의 경우 까딱 잘못하면...

열차를 놓치는 일이 다반사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2004년 교외선의 영업중단 이후 약 1여년동안 방치되었던 3호선 대합실내에 있던 교외선과의 환승통로를 폐쇄한 이후 경의중앙선의 환승통로를 추가하였는데

현재 교외선의 환승통로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또한 교외선이 영업정지된 이후로 2008년엔 대곡역~대정역간의 선로가 이설됨에 따라 승강장이 철거되어 승강장역시 터만 남았다고 합니다.



3호선

(대화 방면)

첫차) 대화행 오전 05시19분

막차) 대화행 다음날 오전 00시47분


(오금·수서·고속터미널방면)

첫차) 오금행 오전 05시29분

막차) 삼송행 다음날 오전 00시49분


경의중앙선

(문산·파주·일산방면)

첫차) 문산행 오전 05시52분

막차) 문산행 다음날 오전 00시04분

급행 첫차) 문산급행 오전 08시11

급행 막차) 문산급행 오전 09시15분


(용문·덕소·왕십리·공덕방면)

첫차) 용문행 오전 05시38분 / 서울역행 오전 05시45분

막차) 청량리행 오후 11시41분 / 서울역행 오후 11시03분

급행 첫차) 팔당급행 오전 07시00분 / 서울역급행 오전 07시18분

급행 막차) 용문급행 오후 09시03분

*본 시간표는 2015.01.05기준 평일 시간표입니다*

*2014년12월27일부터 경의중앙선이 직결함에 따라 모든 서울역행(급행포함)열차는 4량편성으로 운행되오니 탑승 시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1번출구 :: 능곡초등학교, 대림아파트

2번출구 :: 서울, 화정방면 버스정류장

3번출구 :: 백석역 방면

4번출구 :: 일산방면 버스정류장

5번출구 :: 대곡초등학교, 한국수자원공사



대곡역은 현재 앞으로 경기도에서 추진중인 GTX의 노선에 포함되는 역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추진중인 GTX가 지지부지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앞으로 대곡역은 환승역의 역할에 더욱 충실히 임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고군의 Station 대곡역편,

여기서 마치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