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o' News/Railroad

호남고속선, 기존선으로 서대전경유정차하는게 뭐가 문제일까?

  • -
반응형

호남고속선, 기존선으로 서대전 경유 정차하는게 뭐가 문제일까!?

3월달에 개통하는 호남고속선,

개통하기 2달전인데 서대전경유를 두고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요,

바로 코레일에서 호남고속철도의 종합 운영계획 안에 따르면 전체열차 22%인 16회가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것 때문에 전라,광주권 등지에서 반발하는 것인데요,

그럼 전라,광주권에서 반발하는 이유는 서대전역을 경유하게 되면 기존선을 경유할 수 밖에 없는데 경유할 경우 고속선대비 45분이 더 걸리기 때문이라 타 교통수단과 시간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이 전라,광주권의 주장인데요,

하지만 서대전역 경유를 찬성하는 측인 대전측의 이유를 들어보면

호남선의 전체 이용객 수를 보면 서대던역이 오히려 광주보다 더 많은 점을 두고 보면 전체 22%보다 더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을 수 밖에 없게 되는 점입니다.

정치권에서는 시간문제를 두고 다투고있는데 사실 어떻게 보면 승객들의 입장에선 시간도 시간이지만 가격이 우선 적절해야 이용을 많이 할텐데요,

위와 같이 고속선 이용시 시간은 빠르나 고속선 이용 시 다소 비싼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소 가격에 부담이 있는 승객이거나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는 승객들은 기존선 경유열차를 통해 더 싸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기존선 경유를 하지 않게 된다면 계룡,논산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KTX를 많이 이용할 수 없게 된다는 점에서 문제가 제기될 것입니다.

또한 이런 시간적문제를 두고 기존선을 직선화하자는 안이 다시 추진되고 있는데요,

시속 80km/h까지 밖에 못내는 기존선을 개량함으로 서 속도를 올려 시간과 승객을 모두 잡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서대전역 경유를 두고 이런저런 얘기가 많은데

이미 코레일에선 시간표를 내놓은 상황에서 정치권의 얘기만으로 서대전경유 운행을 안하게 된다면 이는 더 큰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