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o' Railroad/Station

터널에 있는 독특한 역 - 경강선 초월역

  • -
반응형



경강선 초월역은...


초월역은 16년 9월 24일에 정식개통하는 경강선 역사 중 하나로 경기광주역과 곤지암역 사이에 지어진 역사로,

요즘 짓는 역사와 같은 2면 2선으로 된 상대식 구조로 지어졌습니다.





초월역은 역사 구조가 독특하다?!


또한 경강선의 유일한 반지하 구조의 역사로 승강장은 지하에, 대합실은 지상에 있는 구조로 수도권에서는 보기 드문 구조이기도 합니다.


물론 전국적으로 보면 부산 2호선의 동원역과 비슷한 형태라고 보면 될 것같습니다.


아무래도 요즘 짓는 노선들은 최대한 직선화하려는 특성 상 경춘선처럼과 같이 터널이 매우 많습니다. 초월역 역시 주변과의 접근성을 쉽게 하기 위해 지상에 역을 짓지 않고 지하가 터널에 지어진 구조라는 점에서 경강선 중에서도 독특한 역사로 꼽힐 수 있겠습니다.



초월역은 어디에 지어졌을까?!


초월역은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쌍동리에 위치해있는데 역명고시를 할 당시 대쌍령리와 쌍동리로 나뉘어진 초월읍은 사무소가 있는 대쌍령리를 기준으로 하여 대쌍역으로 결정될려 했지만 초월역으로 고시가 결정되었습니다.


또한 초월역이 위치한 초월읍은 대쌍령리와 쌍동리로 나뉘어져 있는데 쌍동리주민들은 초월역의 접근성이 좋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반면, 대쌍령리 지역주민들은 초월역에 도보로 접근하기 힘들어 버스로 이용해야한다고 합니다.



초월역 열차 첫차·막차안내 (평일 기준)


경강선 초월역

(판교역·이매역 방면)

첫차 - 판교행 :: AM 05:30

막차 - 판교행 :: PM 11:53


(여주역·부발역 방면)

첫차 - 여주행 :: AM 05:47

첫차 - 부발행 :: AM 07:06

막차 - 부발행 :: PM 10:18

막차 - 여주행 :: PM 11:38


초월역은 정식개통하는 9월 24일 기준 출퇴근 시간에는 15분, 평상시에는 20~40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초월역 출구 및 초월역 위치, 주변정보안내


1번출구 :: 도곡초등학교


2번출구 :: 쌍동2리 마을회관


초월역 출입구는 도곡초등학교와 쌍동2리 마을회관으로 총 2개의 출입구로 나뉘어져 있으며 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1번 출구로 나와 이용하셔야 합니다.


버스 노선은 시내버스노선(300번, 35-1번, 35-19번, 35-25번, 38-6번)과 직행버스노선(1113-1번, 500-1번, 500-2번), 좌석버스노선(114번)이 운행중이며 시내버스노선은 대부분 노선이 광주시공영버스노선이다보니 배차가 긴 편이며, 직행버스와 좌석버스노선은 각 노선별로 20~30분 간격으로 운행중입니다.




초월역 주변에는 도곡초등학교, 초월중학교의 교육시설과 롯데낙천대2단지, 롯데캐슬아파트 등 아파트 단지들이 밀집해 있으며, 주변에는 쌍동IC가 위치해있어 성남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초월역 주변 사진찍기 좋은 추천 장소!



1. 초월역 포인트


초월역 포인트는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과 열차의 근접촬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철조망 주변에 나무등이 있어 촬영시에 조심해서 찍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곤지암천 포인트


곤지암천 포인트는 주변 산과 천이 어울러져 열차와 같이 풍경사진을 쉽게 찍을 수 있으며, 단풍이 피는 가을과 눈이 쌓이는 겨울에 특히 장관을 이룰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포인트 위치 특성 상 초월역에서 도보로 25~30분이 걸리며, 버스로는 5분이 걸리지만 배차간격이 길다는 점에서 접근성부분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