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o' Railroad/Station

경기도 광주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역 - 경강선 경기광주역

  • -
반응형



경강선 경기광주역은...


경기광주역은 16년 9월 24일에 정식개통하는 경강선 역사 중 하나이며 삼동역과 초월역 사이에 지어진 역사로,

이번 경강선이 개통되면서 경기도 광주시도 수도권 전철이 운행하는 지자체에 속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개통으로 경기도 광주시 권역에는 경기광주역 뿐 아니라 삼동역, 초월역, 곤지암역 총 4개역이 들어섰으며, 그 중 경기광주역은 경기도 광주의 승객 수요에 부분에 있어 중심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역사 승강장구조는 본래 건설당시 조감도상에서는 2면 4선의 쌍섬식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2면 2선의 상대식 구조로 지어진 점이 특이사항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경기광주역은 경강선 역사 중 이천역, 여주역처럼 지명이 붙은 역사 중 하나인데요, 광주광역시의 광주역과 역명 중복을 방지하기 위함으로 비슷한 예로는 서울시의 7호선 논현역과 9호선 신논현역, 인천시의 수인선 인천논현역를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경기광주역이 들어선 이 곳은 유래가 있는 곳!?


경기광주역은 경기도 광주시 역동(행정상으로는 경안동) 에 위치한 역사로 1914년 광주군 경안면 역리라는 행정구역이 있을 당시 생긴 이름으로, 역은 철도의 역사 할때 역(驛)인데요,

특히 이 곳은 고려시대부터 이 동네에는 말을 갈아타기 위해 쉬어가는 역참이 있었던 곳으로 당시 이름은 경안역으로 운영되었으며, 주변에 있는 7개역을 관리하는 큰 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이 역참은 일제강점기에 들어서면서 사라졌지만 동네이름만큼은 현재까지 이어져 온 것으로 경기광주역이 우연히 역참으로 유래있던 곳에 역이 들어서게 된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경기광주역은 광주시내에 있는 것인가!?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경기광주역은 이천역처럼 시가지와는 조금 떨어진 곳에 위치한 역으로 시가지에 있는 광주종합터미널과는 반경 1.3km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경기광주역도 이천역처럼 시가지에 들어설 수 없는 이유는 이천역과 같이 이번에 지어진 경기광주역을 중심으로 현재 시가지가 형성된 지역을 경기광주역 주변에까지 개발을 유도하여 시가지의 확장을 의도한 것으로, 특히 경강선이 지어지기 전까지 오랜기간 동안 수도권 규제와 상수도 규제등으로 인해 신도시 사업이 이뤄지지 못한 점에서 시가지까지 반경 1km 내외인 것으로 보면 신도시 사업이 적극적으로 이뤄진다면 10~15년 이후에는 충분히 경기광주역까지 시가지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렇다 보니 이천역과 같이 시가지에 접근하기가 힘들어 지게 되었는데요,

이천시에 위치한 이천역의 경우 정말 주변에 아무 것도 없어 이천시가 버스개편을 적극적으로 한 끝에 시가지까지 접근이 용이해졌습니다.


경기광주역의 경우에도 역시 버스로 연계를 해야한다는 점은 이천역과 다를 것이 없으나, 버스 노선이 상시적으로 운행하고 있는 포은대로 변에 위치해 있다는 점에서 이천역과 다르게 광주시가지로 접근하는 연계면에서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필자가 촬영하러 갔을 당시에는 경기광주역의 버스정류장이 공사 마무리단계에 있었습니다.


특히 경기도 광주시도 이번 경강선의 개통으로 경기도 광주시에 지어지는 4개역사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이천시와 여주시와 같이 버스 개편이 이뤄지게 되는데요,

경기도 광주시의 경우 9월 19일부터 개편된 노선으로 운행이 시작되어 경기광주역에는 개편 노선 중 1-11번, 33-7번, 38-42번이 신설되어 다른 노선들과 함께 운행하게 됩니다.



경기광주역 열차 첫차·막차안내 (평일 기준)


경강선 경기광주역

(판교역·이매역 방면)

첫차 - 판교행 :: AM 05:54

막차 - 판교행 :: PM 11:57


(여주역·부발역 방면)

첫차 - 여주행 :: AM 05:42

첫차 - 부발행 :: AM 07:01

막차 - 부발행 :: PM 10:13

막차 - 여주행 :: PM 11:33


경기광주역은 정식개통하는 9월 24일 기준 출퇴근 시간에는 15분, 평상시에는 20~40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경기광주역 출구 및 경기광주역 위치, 주변정보안내


1번출구 :: 경안동 일대, 광주중앙고등학교

2번출구 :: 역동로 일대, ICT폴리텍대학교


경기광주역 출입구는 경안동 일대와 ICT폴리텍대학교 방면 총 2개의 출입구로 경기도 광주 시가지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버스나 택시를 이용해야만 하는데요.


이번 경기광주역이 지어지면서 같이 1번출구쪽으로 지어진 정류장에서 고정노선중 시내버스노선은 (15-1번, 17번, 17-1번, 2-1번, 20번, 32번, 60번, 660번), 직행좌석노선 (1113번) 이 운행중이며, 비고정노선은 (1번, 1-11번, 1-22번, 1-23번, 17-1A번, 2-22번, 33-2번, 33-7번, 34-12번, 34-13번, 35-33번, 38-42번, 38-43번) 이 운행중 입니다.


경기광주역 주변에는 경안동 광주중앙고등학교, ICT폴리텍대학교가 있으며, 반경 1.3km에 광주종합터미널과 경안동우체국, 광주시립도서관, 서울장신대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3.38km 반경에는 광주시청과 수원지방법원 광주시법원이 위치해 있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