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o' Railroad/Station

수도권이 확장된 경강선의 종착역 - 경강선 여주역

  • -
반응형


경강선 여주역은...


여주역은 16년 9월 24일에 정식개통한 경강선 역사 중 하나이며 세종대왕릉 다음역에 지어진 역사로, 이번 경강선이 개통되면서 경기도 여주시도 수도권 전철이 운행하는 지자체에 속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개통으로 경기도 여주시 권역에는 여주역과 세종대왕릉역 2곳이 들어섰으며, 그 중 여주역은 여주시의 승객 수요부분에 있어 중심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역사 승강장구조는 1면 2선의 섬식구조로 경강선 역사중에서는 유일한 섬식구조를 사용하고 있는 역사로, 경강선의 종착역이다보니 이런 구조로 지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여주시는 이번 경강선 개통이 철도노선으로 처음이 아니었다!?


네 그렇습니다. 여주시에는 경강선이 개통되기 이전에 이미 철도 운행을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40년전에 수원에서 용인과 이천을 거쳐 여주까지 수려선이라는 노선으로 옛 수인선이 협궤열차로 운행하듯 수려선도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이 쌀의 수탈을 목적으로 지어져 협궤방식으로 운행했던 적이 있었으며,

1942년에 수인선과 함께 합치게 되면서 경동선으로 운행되다 광복이 된 이후 국유화 정책과 함께 박정희 정부에 들어서면서 한 때 연 평균 이용객이 10만명을 넘었을 정도라 연장 계획도 있었지만 1971년에 영동고속도로가 개통되고 자동차로 이동하는 사람이 늘어나다보니 철도의 수요가 급감하면서 1972년에 수려선이 폐지가 되었습니다.

  

예전 수려선을 운행했던 여주역은 여주시 흥문동에 있었으며, 오래된 역사였으나 등록문화재에 등록되지 않아 안타깝게도 현재 역사는 사라진 상태입니다.



여주역은 여주시내에 있는 것인가!?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이번 경강선이 건설된 여주역 이 외에도 경기광주역과 이천역 모두 해당 시내와는 조금 떨어져서 만들어졌는데요.

여주역은 여주 시내에 있는 여주종합터미널과는 반경 900m, 부역명으로 지정된 여주대학교와는 반경 1.5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여주역의 경우 경강선의 개통과 함께 버스개편이 이뤄졌는데요, 이렇다 보니 시내와는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버스로의 연계가 잘되어 있어 10분~15분이면 시내와 접근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불편은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주역이 개통으로 여주에서 성남 판교까지 48분!


이번 경강선 개통으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지자체는 바로 여주시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경강선이 개통하기 전까지는 유일한 교통수단이 버스였던지라 성남까지 가기 위해서는 시외버스로, 서울 강남으로 가기 위해서는 고속버스로 이동해야만 그나마 빠르게 이동이 가능했었습니다.

특히 서울 강남까지 고속버스로는 1시간 15분이 걸리는 반면, 지하철로 경강선에서 신분당선으로 갈아타면 10분 빠른 1시간 5분만에 주파가 가능합니다.

10분의 차이가 크게 느껴질 수 도 있고 작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격과 비교해보면 엄청난 차이가 나게 되는데요.


고속버스로 이동 시에는 5700원이 드는 반면, 지하철로 이동 시에는 2350원으로 무려 3150원이 차이가 나는 점에서 이번 경강선의 개통은 기존 고속버스 대비 빠른 시간내내에 저렴한 가격으로 서울권에 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주역 열차 첫차·막차안내 (평일 기준)


경강선 여주역

(판교역·이매·부발역 방면)

첫차 - 판교행 :: AM 05:34

막차 - 판교행 :: PM 11:22


여주역은 정식개통한 9월 24일 기준으로 출퇴근 시간에는 15분, 평상시에는 20~40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여주역 출구 및 여주역 위치, 주변정보안내


1번출구 :: 수원지방법원 여주지원, 교2리마을회관

2번출구 :: 넘은당골, 경강선 여주역 주차장


여주역 출입구는 교2리마을회관 일대와 넘은당골 방면 총 2개의 출입구로 자가용으로 주차장을 이용시에는 2번출구를, 경기도 여주 시내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버스나 택시를 이용이 가능한데요,


고정노선중 시내버스노선은 (901번, 902번)이 있으며 이 외 비고정 노선 다수가 운행중 입니다.



여주역 주변에는 교2리마을회관, 예일세띠앙아파트, 세종초등학교,중학교가 있으며, 반경 600m에 이마트가 있으며, 1km에 여주종합터미널과 여주종합운동장이, 1.5km에는 부역명으로 지정된 여주대학교가, 1.9km에는 여주시청이 위치해 있습니다.


<일부사진제공:선경완님>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