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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신도시에 들어선 고속철도 역사 - SRT 동탄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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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 동탄역은...

SRT 동탄역은 이번 16년 12월 9일에 개통한 수서고속철도 역사 중 하나로 국내 최초 고속철도 역사에서는 지하에서 승하차가 가능한 역사로 지어졌습니다.

이번 수서고속철도의 개통으로 지금까지 수원과 화성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KTX을 이용하려면 하루 몇편 운행하지 않는 수원역을 이용해야 됬다는 점에서 고속철도를 통해 부산과 광주 등을 이용하려면 다소 우회해서 이동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는 점에서 동탄역의 이용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다만, 현재 수원 중심부와 서수원과 북수원 지역에서 동탄역까지로 가는 버스편의 이용이 많이 불편하다는 점과 추후 인천 송도역을 출발하는 KTX가 지어지게 되면 경유지인 수원역이 KTX역사로 현재보다 더 많은 열차가 운행예정이기 때문에 동탄역은 그런 점을 감안하면 실질적으로 나중에 동탄역을 이용하는 사람은 수원 일부(영통, 망포, 매탄)과 동탄, 병점, 기흥 지역이 주로 될 것으로 보입니다.

동탄역의 승강장은 지하 6층인 고심도에 위치해있는데요. 구조는 2면 6선으로 현재 가운데 2개선은 SRT 통과선으로 쓰이고 있으며 나머지 2개선은 승강장으로, 나머지 2개선은 향후 개통될 예정인 GTX(삼성~동탄)가 개통되면 사용될 예정입니다.

동탄역은 지하에 설치된 승강장이다보니 빠른속도로 통과하는 통과선의 열차풍압을 최소화하기 위해 승강장이 있는 선로와 벽을 두어 완전 차단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특히 동탄역의 경우 간선철도 역사에서는 최초로 안전문(스크린도어)가 설치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심도(지하 6층)에 위치한 동탄역 승강장의 공조와 쾌적환 환경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S.다만. 현재 동탄역 안전문(스크린도어)의 경우에는 최초로 설치된 부분이다 보니 오작동이 많거나 열차문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역무원 또는 열차 승무원이 수동조작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은 앞으로 고쳐나가야 할 부분인 것같습니다.)

동탄역의 매표창구와 대합실, 대부분의 부대시설의 경우 지하 4층에 위치해있는데요.


고객라운지의 경우, 현재 서울지역에는 고객라운지가 운영중인 KTX역사 서울역, 용산역과 비슷하게 들어서게 되는데요.

SRT역사에는 수서역과 동탄역이 각각 운영되는데요. 우리카드와 제휴카드 회원이 카드리더기를 이용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SRT 어플을 통해 이용하는 승객 역시 QR코드 리더기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역사 라운지에 비해 더욱 편안하고 안락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열차도착을 안에서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을 비교점으로 뽑을 수 있겠습니다.

동탄역 특이점 1. 화장실 안내 LCD

동탄역에는 위 사진과 같이 화장실에도 특이점을 하나 보실 수 있는데요.

바로 화장실 안내 LCD입니다.

이러한 화잘실 안내 LCD는 주로 공항과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만 볼 수 있었던 것으로 철도역사에서는 처음으로 운영되는 것인데요.

해당 LCD에는 좌변기 사용정보와 청소, 수리여부 등 화장실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으며, 해당 역사주변 날씨정보까지 표출되어 더욱 편리한 화장실 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해당 장치는 동탄역 이 외 이번에 개통되는 수서역과 지제역에도 설치가 되었습니다.)

수서역 특이점 2. 주차장 시설

동탄역의 특이점은 주차장에도 있습니다.

다른 역사에서는 많이 볼 수 없었던 풍경으로 지하철이나 고속철도, 기차를 이용할 때 주차장을 찾거나 인근 지상주차장을 이용하고 역사까지 걸어가서 이용해야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동탄역의 경우 지하역사라는 점을 이용하여 지하 1층부터 3층까지 총 414대의 자동차의 주차가 가능하며 자동차에서 주차후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바로 열차의 탑승이 가능하게끔 동선이 이뤄진 점 또한 눈여겨 볼만한 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수서역 특이점 3. 수유실(아기쉼터)

동탄역에는 수유공간 역시 다른 역사와 다른 특이점을 볼 수 있는데요.

현재 다른 철도역사를 보면 수유실은 하나의 공간. 즉, 넓은 공간에 개방적으로 수유를 해야한다는 점에서 다른 사람들이 들어오면 그 모습을 훤히 보게 되는 상황이 펼쳐지게 되는데요.

이런 점에서 동탄역의 수유공간의 경우, 2개실의 폐쇄적인 공간으로 더욱 안정적으로 수유가 가능해졌으며,

특히 관리부분에 있어 다른 철도역사의 경우. 수유실 관리가 거의 되지 않아 수유실이 있더라도 운영되지 않거나, 먼지가 쌓이는 등 이용을 하기 꺼려지는 반면, 동탄역의 경우 주기적인 관리를 통해 영유아와 동반한 승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시설은 동탄역 이 외 이번에 개통되는 수서역과 지제역에도 동일하게 적용 되었습니다.)

동탄역 지상부분에는 버스환승센터와 택시승강장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현재 동탄역이 위치하고 있는 자리에는 동탄2신도시 중심상업지구가 한창 개발중이라는 점에서 버스편의 대중교통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이용객의 확충이 어려운 상황인데요. 이는 동탄2신도시가 개발이 완료될 때 쯤까지 지켜봐야할 부분일 것같습니다.

현재 동탄역은 향후 GTX가 삼성역까지 세월질 예정으로 위 사진과 같이 한창 공사중에 있는데요.

GTX는 광역급행철도로 동탄역은 수서평택고속선을 이용하여 동탄에서 용인과 성남을 이후구간은 별도의 전용선을 이용하여 수서역을 거쳐 삼성역까지 2023년에 개통예정이며 현재 삼성~파주구간의 예비타당성이 끝나 통과가 되는대로 동탄역에서 파주까지 GTX로 주파가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또한 동탄역은 SRT의 개통으로 백지화되었던 노선인 인덕원-동탄선이 재추진되어 인덕원과 의왕, 수원에 사는 사람들이 이 노선을 이용하여 SRT이용이 가능해질 뿐더러 이 노선이 개통하게 되면 신분당선과 수원1호선, 분당선과 경강선(월곶판교선), 4호선, 1호선으로 환승이 가능하게 되어 동탄역의 승객은 많아질 전망입니다.

동탄역 열차 요금 및 소요시간 안내 (어른 기준)


- 최단 시간 열차편 -

동탄-부산 #313 :: 일반실(4만 7500원), 특실(6만 9200원) :: 약 2시간 9분 소요

동탄-광주송정 #661 :: 일반실(3만 5800원), 특실(5만 2100원) :: 약 1시간 23분 소요

동탄-목포 #661 :: 일반실(4만 1600원), 특실(6만 600원) :: 약 2시간 2분 소요


- 최장 시간 열차편 - 

동탄-부산 #315 :: 일반실(5만 1700원), 특실(7만 5500원) :: 약 2시간 42분 소요

동탄-광주송정 #607 :: 일반실(3만 5500원), 특실(5만 1800원) :: 약 1시간 37분 소요

동탄-목포 #653 :: 일반실(4만 1400원), 특실(6만 400원) :: 약 2시간 9분 소요




동탄 출구 및 수서역 위치, 주변정보안내


1번출구 :: 동탄4동 일대, 버스승강장

2번출구 :: 동탄4동 일대, 버스승강장


수서역은 총 2개의 출입구가 있으며, 주차장은 2번출구, 버스는 1,2번출구에 위치한 버스환승센터를 이용하여 환승이 가능하며, 주차장은 동탄역사 지하 1층부터 3층까지 내부 통로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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