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o' Railroad/Station

[Information in Station] 인천국제공항역편

  • -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군입니다.

고군의 역으로 시즌2가 끝나면서 새로운 역사정보를 제공해줄 게시판! Information In Station,

오늘 그 첫번째 역사는 인천국제공항역입니다.



공항철도(일반,직통열차 정차역)

관할기관::코레일 공항철도 / 역번호::A10 / 승강장 구조::1면2선(섬식) / 개업일::2007년3월23일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관할기관::인천국제공항공사 / 역번호::M01 / 승강장 구조::1면2선(섬식) / 개업일::2014년6월 개통예정


* 한국고속철도 KTX(Korea Railroad Express) 는 수도권전철이 아니기 떄문에 아래 사진에서만 나오며 정보에는 생략합니다. *



인천국제공항역은 현재 공항철도만 정상운영중이며, 공항철도는 2007년3월에 인천국제공항~김포공항간 구간만 먼저 개통되어 인천국제공항역이 개통되었습니다.

인천국제공항역은 직통열차와 일반열차가 모두 정차하는 역으로 직통열차의 경우 2007년개통당시 김포공항역과 인천국제공항역을 제외한 모든역 무정차통과로 운행되었으며, 2009년 서울역2단계개통과 동시 김포공항역도 무정차통과역으로 변경되며, 인천국제공항역과 서울역을 제외한 모든역 무정차 통과로 운영중입니다.

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역은 현재 1면2선의 역구조로 직통열차가 출발시에는 문이 맨 뒤의 1개문만 열려 승무원이 최초 검표를 합니다.

(KTX와 관련된 애기는 아래에 알려드리겠습니다)

 

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역은 아까 위에 말했듯이 직통열차가 운행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역~서울역간 무정차 통과로 운행하며, 소요시간은 일반열차보다 약10분빠른(...;; 그냥 편안함으로 가는거죠.ㅋ) 43분 소요되며, 배차간격은 1시간에 약2대정도 운행하는 30분정도 간격을 보여주며, 운임은 정상운임인 14300원에서 할인프로모션으로 일반승객은 8000원, KTX나 ITX청춘,누리로,무궁화호,새마을호로 연계이용하는 고객에 한해서는 6900원까지 할인된 요금으로 승차하실 수 있습니다.

 

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역은 일반열차도 운행하며, 다른 공항철도 역사와는 달리 직통열차가 운행하기 떄문에 직통열차와 일반열차 승차 개찰구를 분리해놓은 것이 특이한 점으로, 서울역까지 타는 기준으로 소요시간은 약 53분 소요되며, 배차견격은 12분에 1대정도 운행하며, 운임은 3950원으로 승차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인천국제공항역에는 2013년과 2014년으로 크게 구분지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 중 하나는 바로 KTX가 개통한다는 점인데요,

KTX승강장은 원래 제2공항철도가 개통될 것을 예상하고 지어진 선로이였으나, 추진이 현재까지 백지화상태라서 그 대신 KTX연계사업을 하면서 승강장이 기존 고상에서 저상으로 전환하는 공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벌서 KTX연계사업을 위해 당시 갔을떄는 모든 공사가 마무리 되고 설비시운전등을 하고 있었습니다.

KTX이용 시에는 직통열차 개찰구 옆인 KTX전용 개찰구에서 검표하며, 전용 승차장으로 가서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인천국제공항역에서는 아직 KTX가 운행하지 않고 있으며, 현재 시운전까지 마친 상태로 개통은 2014년 2월이었으나 현재 2014년 상반기로 신호문제등으로 연기된 상태입니다.

공항철도 연계 KTX는 인천국제공항과 같이 정차할 역은 검암역이 또 있으며, KTX는 개통시 일 7편성이 운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KTX가 있었다면 또 한가지는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인데요,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는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운영하고, 인천교통공사가 위탁관리하며, 인천국제공항역을 기점으로 용유역까지 총 6개 역이 개통될 예정으로 사업비 약 4000억으로 건설 된 노선으로 약 7년동안 공사한 끝에 2014년에 개통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현재 자기부상철도는 계속 연기가 되어 원래였으면 개통되어야 정상이지만 3월로 연기되다가 이젠 6월로 연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6월에는 개통이 되었으면 좋겠네요.ㅎㅎ

인천국제공항역 근처에는 이렇게 스케이트장 같은(?) 아이스링크가 있는데요,

실제 얼음판을 놓은 건 아니구요, 인천공항공사가 아이스포레스트(Ice Forest)라는 신개념 아이스링크를 만들어서 체험활동을 할 수 있게끔 만들었는데 만들었는지 몇년이 된 현재도 많은 어린이와 어른들이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스포레스트는 365일 연중무휴 운영으로 매일 오전10시~저녁8시까지 개장합니다.

입장료는 무료이나, 스케이트 대여료가 따로 있어 성인은 4000원, 청소년은 3000원, 어린이는 2000원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항철도 (일반열차/서울역방면)

서울역행 첫차) 오전05시23시 막차) 오후11시42분

디지털미디어시티행 첫차) 오후--시--분 막차) 오후11시57분


공항철도 (직통열차/서울역방면)

서울역행 첫차) 오전05시20시 막차) 오후09시30분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용유도역방면)

 - 2015년 개통예정 -


*본 시간표는 평일 기준 시간표입니다*

허허 저 교통센터 돔 안에 공항철도,자기부상철도,KTX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하니 그거 신통방통하네요.ㅋㅋ(작을 줄 알았건만)


자, 끝으로를 저 사진떄문에..ㅋ


인천국제공항역은 인천국제공항에서 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로 1시간안에 주파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으며,

특히 2014년 현재는 서울이 아닌, 목포 아니 부산까지로 주파할 KTX가 개통예정에 있으며,

현재 공항철도로 임시 운행중인 용유역은 여행객들이 많은데 이 여행객들을 올해 6월이면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로 일본에 이어 세계2번째로 자기부상열차 상용화가 된다하니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군의 Information in Station 인천국제공항역편,

여기서 마치도록하겠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