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연재종료게시판/Gyeonggi Youth Honorary Ambassador

[고군의 Gyeonggi Youth Honorary Ambassador] 광명역 주변 관광지 가학광산동굴편

  • -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군입니다!

 

고군이 4월달에 경기도 청소년 홍보대사를 함으로 서 새로운 게시판인 고군의 Gyeonggi Youth Honorary Ambassador!

앞으로 약 10회 내외로 연재되어 여러분께 짧고 굵은 전철 여행지를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고군이 속해있는 페이창하5! 오늘은 팀끼리 다녀온 팀답사를 보여드릴건데요,

광명역의 주변 여행지를 보여드리도록하겠습니다.

첫 전철 여행지는 고속철도 광명역입니다.

고속철도 광명역은 2004년 경부고속철도가 개통한 동시에 전국최초 고속철도 전용역사로 개통이 되었으며,

원래는 경부고속철도의 시/종착역의 역할로 영업할 예정이었으나 서울권에서 진입하기 힘들다는 이유등으로 서울역까지 운행이 되며,

광명역은 현재도 일부열차에 한하여 시/종착의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또한 원래 광명역의 이름은 현재의 광명역이 아니란 것!

원래 광명역은 7호선 현재의 광명사거리역의 역명이었습니다.

그리고 원래 현 광명역이 바로 남서울역이라는 가칭으로 개통될려고 했습니다만, 광명역으로 변경되면서 7호선과 역명혼동방지를 위해 광명사거리역으로 역명이 변경되는 사례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원래 광명역은 위에서 말했듯 전철역이 아닌 '고속철도 전용역'이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역으로 시/종착역이 변경되면서 예상치 못한 승객 쏠림으로 광명역에는 승객이 없었으며 주변에는 역세권조차 없어 승객이 더더욱 없었습니다.

코레일측에서는 어떡해서든 광명역으로 승객을 분산시키고자 2006년부터 광명셔틀전동열차가 운행되었습니다.

최초의 광명셔틀전동열차는 용산역~광명역까지로 10량으로 운행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승객량저조로 용산역에서 영등포역으로 시/종착역 단축과 동시 10량에서 4량으로 열차감축이 이뤄져 현재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광명역은 셔틀형태의 전동열차가 운행중으로 1시간에 1,2대 하루 총 27회 밖에 운행하지 않기 떄문에 출발하기 전에 미리 시간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오전11~오후3시까지는 운행하는 열차가 없기 떄문에 우회노선을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전 5:: 55

6:: 29

7:: 22

8:: 41

9:: 46

10:: 43

11~15:: 에너지 절약차원 열차 운행없음

16:: 47

17:: 50

18:: 30

19:: 07, 56

20:: 21, 59

21:: 41

22:: 24

 

*셔틀전동열차 외 우회경로 안내 :: 서울방면에서 천안방면열차 탑승 -> 관악역 1번출구에서 마을버스 1-1,1-2/ 석수역 1번출구에서 마을버스 1-3번 탑승 -> 광명역 도착 *




저희는 원래 만남의 시간이었던 시간을 훌쩍 넘긴 40분을 지연시켜 출발하였는데요.(제일 늦은 사람이 쌤인건 말못해요.ㅋㅋ)


약11시쯔음이 되서야 광명역에서 모든 팀원이 집결하고 출발하였는데 7-1번을 기다리느라 약 10~15분정도 기다린 것 같아요.


7-1번을 이용하실분들을 위해서 밑에 길 찾는방법을 올릴건데요, 배차간격이 넓으니 대중교통을 통해 이용하실 분들은 이 점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가학광산 도착! 근데 주변에 생각보다 볼게 없네요..ㅠㅠ


가학광산 동굴은 견학이 20분간격으로 진행되며 한 차례당 200명까지 견학할 수 있게 하며, 200명이 찬 다음엔 다음 타임으로 자동 밀리게 되니 빨리 가는게 좋겠죠??ㅎㅎ

저희가 갔을 당시에는 400번까지가 11시40분입장이었는데 38분에 380계열에 와서 아슬아슬하게 견학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관람료는 무료입장이며, 개방시간은 매일 오전9시부터 20~30분간격으로 견학이 진행되며 오후4시30분이 마지막 견학입장시간이니 이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광명가학광산동굴에는 견학간격이 20분인데 이 날에는 생각보다 사람이 많았습니다. (주말이라서 그런걸 수 있겠죠??)

먼저 광명가학공산동굴안을 보기전에 먼저 소개를 해드릴텐데요,


광명가학광산동굴은 수도권 유일의 금속폐광산으로 한 때 많은 광물, 금,은,동,아연등이 채굴되었으나 1972년4월 폐광되었으며, 폐광당시 금은 50여kg, 은은 약6100여kg, 동은 1240여톤, 아연은 3700여톤이 채굴되었으며 이 수치를 봐도 수도권에서 생각보다 큰 광산이었음을 보여주는데요, 가학광산은 약40여년동안 폐광되면서 그 감취를 감추다가 2011년 폐광된 광산을 광명시에서 새롭게 단장하여 문을 열게되었습니다.

올해 4년째를 맞은 가학광산 동굴은 2014년에는 3월29일부터 개방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광산동굴 안으로 들어가 보실 까요???

먼저 가학광산동굴은 상부,0,1레벨이 있으며 안전을 위해서 아직까지는 0레벨만이 일반인들에게 개방/공개하고 있으며, 1레벨에는 현재 막걸리등의 발효식품을 저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0레벨에서는 소래포구에서 나온 젓갈등을 저장하는 새우젓 저장고가 있습니다. 그럼 아래 사진 보시죠!

입구에서 약 100m걸어 오면 이렇게 3갈래길이 나옵니다.

먼저 이 3갈래길 앞에서 사람들을 불러모은 후 가학광산애 대한 역사/설명을 해설사분꼐서 상세히 알려드리고 본격적인 견학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중 먼저 맨 왼쪽 길로 가서 가학광산 100주년 기념 전시회하는 것을 보여주는데요, 일단 여기서는 가학광산 연혁,과거모습, 실제 사용했던 채광장비등을 전시하여 광산에서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려주는 장소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다시 3갈래 길로 나와 이번에는 중앙으로 길을 가면 이런 모습이 보여지는데 이 것이 아까 말씀했던 소래포구에서 직접 가져온 젓갈 저장고입니다.

솔직히 견학하면서 이 장소는 약간 왜 있나? 싶은 생각이 드는 곳인데요

아래로 내려가면 이렇게 발효식품 저장고가 있단 것만 보여주고 다시 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그 옆에는 실제 사용했던 건지 아님 그냥 전시용인지 정체모를 물건들이 쌓여 있습니다만, 이 장소는 조금더 보완해서 

이 장소는 동굴에 예술을 더한다는 주제로 한 미술전으로  led조명을 활용한 외계생물체들이 전시되어있으며 동굴의 문을 형상화하여 마치 다른 세계로 통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cave gate작품이 준비되어있다고 합니다.

어두운 공간을 빠져나가면 이렇게 사진전을 펼치듯 많은 사진들이 많은데요 이건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광부들이 실제로 광석을 캤을 당시 글처럼 쓴 것을 사진으로 찍어서 전시한건데요, 전시한 작품들 중에서는 안전을 기원하는 사진들, 고향생각에 쓴 사진들, 부자가 되고픈 마음을 기원한 사진들, 지식인 광부들이 쓴 사진들 총 4가지를 주제로 사진들이 전시되어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광석을 캐면서 힘든 나날을 겪다보면 나중에 부자가 될 수 있을거란 광부들의 생각에 잠시 빠져있었답니다.ㅎㅎ

광부들의 사진전을 지나가면 예술의전당이 나오는데요, 이곳에서는 3D영화, 공연등을 했었다고 하는데요,

현재는 이 곳에서 3D영화를 6월30일까지 하루 2회 오후2시와 3시에 영화 2편중 1편을 상영한다고 합니다.


제가 갔을 당시에는 상영시간이 아니라서 해설사의 간단한 설명만 듣고 예술의전당관람을 끝으로 관람이 끝났습니다.


.

.

.


이렇게 가학광산동굴을 관람하기 까지는 약 20~30분의 짧고도 긴 시간이 걸렸는데요,

가학광산동굴을 나오면 이렇게 실제 광산동굴에서 나오는 우리가 주로 편의점등에서 물로 살때 나오는 '지하암반수'

여기서도 지하암반수가 나온다는데요, 이 지하암반수로 광산동굴 입구쪽에 개울가식으로 방문객들의 더위를 식혀주는 장도가 있는데요,

위 사진처럼 남녀노서 할 것 없이 신나는 모습을 보니 저도 막 뛰쳐 들어가서 놀고싶더군요.하하~


먼저 가학광산동굴에서 제일 가까운 역은 광명역으로 광명역은 고속철도 전용역사인 특성 상 1호선 서틀전동열차의 형태로 운행되기 떄문에 열차 시간표를 위쪽에 참조하였으니 참고하시어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가학광산동굴까지는 먼저 광명역에 도착하셨다면 7번출구로 이동하시어 여러 버스탑승구 중 마을버스 탑승구로 가셔서 7-1번 가학광산동굴-광명역 간 시내버스를 탑승하시기 바랍니다.

탑승하셨다면 종점인 광명자원회수시설, 가학광산정류장까지 가시어 하차하시면 됩니다.

이때 몇몇 기사분들은 '계단타고 올라가세요'라는 말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가학광산까지는 보도로 약05분 걸어서 올라가야 하기 때문인데요,

쭈욱 올라가다 보면 가학광산동굴에 도착하게 됩니다.


참고로 7-1번의 경우에는 가학광산동굴 셔틀버스형태로 운행하기 떄문에 타 시내버스와는 다르게 출발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가학광산동굴의 평점은 3.5입니다.

일단 광명시에서 최근에 생긴 명소라선지 아직까진 관광지로서 주변 시설이 부족했던 것같고, 관광코스가 20분 내외라는 점에서 가는 시간보다 보는 시간이 더 적어 아쉬운 점이 남았던 것같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생긴 관광지완 달리 광명역에서 가학광산동굴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노선을 신설, 해설사등을 투입하여 보다 이 가학광산동굴의 역사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노력을 봐서는 향후 가학광산동굴은 더 좋은 관광지가 될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본 평점은 고군의 개인적인 소견일 뿐이란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군의 가학광산동굴편, 어떠셨는지요?

가까운 거리로 관광지를 만나고 싶다면 한번쯤은 추천해볼만한 장소인 가학광산동굴,

고군의 Gyeonggi Youth Honorary Ambassador 여기서 마치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글은 경기도 청소년 홍보활동으로 올린 글입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