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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공항철도,지분매각 절차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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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고군입니다.


오늘 또 좋은소식은 아닌 소식을 알려드려야 할 것같습니다.

코레일이 지난 몇년동안 적자난으로 인한 부채에 시달리면서 이번에 공항철도를 매각하기로 했는데요,


물론 이번 공항철도 매각이 갑자기 이루어 지는건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번 공항철도 매각은 2014년 초 정부에 공공기관 정상화 방안에서도 이미 포함된 내용이기 떄문인데요,


이번 매각 코레일이 가진 공항철도의 88.8%의 모든지분을 매각하는 것이며, 매각가는 1조8000억원으로 이를 청산 시 코레일은 기존 부채율 556%에서 397%로 확 줄어든다고 합니다.


코레일은 이달 중으로 매각 주관사를 선정하여 매각가치등을 산정하여 국토부와 한국개발연구원에서 매각이 적정하다고 판단될 시 본격적인 매각을 추진하게 되는데요, 만약 이 과정이 수월하게 진행된다면 올해 말중으로 코레일은 매각과정을 끝마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이번 매각과 동시 공항철도에 매년 3000억원을 보조금으로 지급했던 정부보조금도 현재 운영중인 수익 보장방식에서 운영비용 보장 방식으로 변경되는데요, 만약 이렇게 변경되면 민간사업자의 수익은 8.4%에서 4%대로 절반 낮아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매각을 통해 철도노조가 과연 매각에 찬성할지 반대할지에 주목이 쏠리는 가운데 현재 철도노조는 철도의 공공성을 해칠 수 있단 이유로 지분매각에 반대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는 철도노조가 지금까지 철도민영화반대등과도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최초 사철 운영업체였던 AREX 공항철도가 2006년 창립 후 3년만인 2009년11월29일에 해체되면서 공기업인 코레일이 지분을 사들여 민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변경된 공항철도...


우여곡절 끝에 승객수도 늘리는 등 모든 노력을 했지만 만성적자노선이란 이유와 부채를 줄이기 위한 용도로 다시 민간업자에게 약5년만에 매각하게 된 공항철도...


앞으로 향후의 앞 날이 궁금해집니다...


고군의 News, 여기서 마치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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