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o' Railroad/Station

병점차량기지내에 있는역, 1호선 서동탄역

  • -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군입니다.

오늘은 고군의 소개할 열한번째 역사는 병점차량기지안에 위치한 역, 1호선 서동탄역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호선

역번호::P157-1

개업일::2010년02월26일

승강장 구조::1면2선(섬식)

소재지::경기도 오산시 외삼미로 15번길 87

관할기관::한국철도공사(코레일)


1호선 서동탄역은 경기도 오산시에 위치한 역으로 병점차량기지선에 있는 역입니다.

서동탄역은 동탄신도시의 주민편의를 위해 세워진 역으로 차량기지구내에 세워진 유일한 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동탄역의 역구조는 1면2선의 섬식구조로 경부선을 경유하는 서울메트로소속 열차는 천안방면으로 가지 않고 모두 서동탄역에서 시,종착을 하며,

코레일 소속열차 역시 이 역에서 일부열차 시,종착을 하고 있습니다.

서동탄역은 2010년 개통기준 하루평균 936명의 승하차량을 보이고 있었는데 개통한지 3년이 지난 2013년 승하차량을 보면 1258명대로 꾸준히 늘고는 있지만,

아래의 서동탄역 주변을 보면..

(사진출처::위키백과(천남성님 자료) :: 저작권에 문제가 될 시 즉각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정말 역 주변에 주차장을 빼곤 아직 신도시가 개발중인 상태라 역세권이라곤 아무 것도 없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또한 서동탄역은 버스연계에서도 매우 협소한데요, 네이버에선 버스가 연계를 보면 여러개의 노선이 있다곤 하나 정작 17번,17-1번,61번(오후한정운행)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노선이 다 대로변에 정류장이 있어 400m정도를 걸어야하는 불편함이 있어 이 부분이 개통한지 5년이 되었지만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필자의 생각엔 서동탄역의 개통 당시 화성시가 처음 주장한 6천여명의 이용객은 막론하고 1천여명의 이용객을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동탄신도시엔 버스노선이 잘 기반이 되있어 병점역이나 수원역으로 바로 갈 수 있는 노선이 많기 때문에 승객률이 아직 많지 않은이유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동탄역은 또한 개통하기 전 역명논란에 한번 휘말리기도 했던 역인데요,

서동탄역은 화성시에서 일부 부담해서 지어진 역이긴 하지만, 정작 서동탄역의 위치를 보면 오산시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산시와 화성시간의 역명분쟁은 심화가 되었었고 오산시에서는 역이 외삼미동에 위치해 있어 '삼미역'을,

화성시에서는 동탄신도시에 서쪽에 위치해있다고 '서동탄역'을 주장했다고 합니다.

오산시에서는 화성시가 이 역을 부담한 면과 주변의 동탄신도시가 개발되고 있는 점을 참적하여 현재의 '서동탄역'이 되었다고 합니다.


1호선

(광운대·서울역·안양·수원방면)

첫차) 광운대행 오전 05시34분

막차) 구로행 오후 11시25분

*본 시간표는 2015.01.13기준 평일 시간표입니다*



1번출구 :: 동탄신도시 방면

2번출구 :: 외삼미리제2저수지 방면



서동탄역이 개통한지 벌서 5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그와 동시 동탄신도시 역시 많은 건물이 입주했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아직도 협소한 교통연계등은 서동탄역이 승객률을 높이는데 필요한 하나의 숙제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고군의 Station 서동탄역편,

여기서 마치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